[생화학] 신기한 생화학 이야기: 세포 내에서 일어나는 화학 반응들

생화학

[생화학] 신기한 생화학 이야기: 세포 내에서 일어나는 화학 반응들

머하지. 2024. 6. 2. 21:52
728x90
반응형

세포 내에서 일어나는 화학 반응은 무척이나 복잡하고 정교합니다. 세포 내에서는 수많은 화학 물질들이 상호작용하며 에너지를 생성하고, 필요한 물질을 합성하며, 노폐물을 분해하는 등의 다양한 화학 반응이 일어납니다.


가령, 미토콘드리아라는 세포 속 작은 기관에서는 호흡과 열생산이 이루어집니다. 이 과정은 단백질, 탄수화물, 지방 등의 유기물질이 산소와 반응하여 에너지를 발생하는 화학 반응인 '호흡'에 의해 이루어집니다. 또한, 골질체에서는 DNA의 유전정보를 이용하여 mRNA가 합성되는 과정인 '전사'가 일어나며, 리보솜에서는 전사된 mRNA를 이용하여 단백질 합성이 이뤄지는 '번역' 과정이 발생합니다.

이 외에도, 세포막을 통해 이루어지는 이온 교환, 세포자극과 신경전달을 담당하는 신경전달물질의 합성, 세포주변에서 일어나는 세포간 신호전달 과정 등 다양한 생화학 반응이 세포 내에서 동시에 일어나고 있습니다.

이렇듯 세포 내에서 일어나는 화학 반응들은 엄청난 매우 복잡하고 조화를 이루며 체계적인 과정을 통해 세포의 생존과 기능을 유지하고 있습니다. 생화학의 이런 복잡한 과정들이 우리 몸 속에서 소리없이 일어나고 있음을 생각하니 참으로 신기하고 놀라운 일이라고 할 수 있습니다.




 
봐주셔서 감사합니다!

728x90
반응형